자주 하는 질문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서울레코드페어에 가려면 사전 예약이나 입장권이 필요한가요?


서울레코드페어는 무료 입장이고, 사전 예약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Q.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은 무엇이고 ‘최초공개반’은 무엇인가요?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은 서울레코드페어 조직위에서 음악가 및 레이블과의 협업을 통해 자체 기획/판매하는 레코드들로 서울레코드페어 시작 초기만 해도 국내 음악을 담은 새로운 바이닐 레코드가 거의 제작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자체 기획을 시작했습니다. 조직위에서 후보 음반들을 선정/선택한 다음 권리자들과의 협의 및 계약을 거쳐 제작/판매가 이뤄지고, 계약상 페어를 통해서만 제작/판매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무한정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한정반’입니다.

‘서울레코드 최초공개반’은 국내 기획사/음반사/레이블 또는 개인 등이 서울레코드페어 개최 시기에 맞춰 제작한 음반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즉, 서울레코드페어에서 처음 판매되는 음반들을 뜻하는데 이들 역시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이 판매되는 ‘한정반 부스’에서 함께 판매됩니다. 이 음반들은 행사 종료 후 개별 유통사를 통해 일반 판매가 이뤄질 수 있는데, 판매 일정 및 판매처에 대해서는 최대한 서울레코드페어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그 외 추가적인 문의는 각 음반별 제작사 또는 기획사로 부탁드립니다. 그 외 개별 부스에서도 처음 공개/판매하는 음반들이 있을 수 있는데, 저희가 그런 정보는 최대한 전달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사전에 저희와 정보 공유 없이 특별 판매를 진행하는 부스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참가자들의 SNS를 방문하신다면 서울레코드페어 웹사이트에는 안내되어 있지 않은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Q.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과 ‘서울레코드페어 최초공개반’은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한정반’이나 ‘최초공개반’ 구매를 위한 대기표는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한정반’ 및 ‘최초공개반’을 판매하는 ‘한정반 부스’는 문화역서울284 내 RTO에 위치해 있고, 별도의 입구가 있습니다. 입장인원이 많은 시간 대에는 입구에서 안내에 따라 대기등록을 하셔야 하는데, 대기등록은 1인당 1회만 하실 수 있습니다. 

입장 시간은 오전 11시지만 대기표 발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시작되며 대기 인원이 많아 입구가 밀집된 상태일 경우 대기등록을 보다 일찍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등록을 마치신 후에는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입장 시간 안내를 받으실 수 있고, 안내에 따라 입구로 오셔서 입장하시면 됩니다. 한정반 및 최초공개반은 1개 앨범당 1인 1매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즉, 원하시는 앨범은 다 구매하실 수 있지만, 같은 앨범을 2장 이상 구매하실 수는 없습니다. 


Q.

문화역서울284는 어떻게 가나요?


버스 이용시

지선버스: 7011, 1017, 7019, 7021, 7022, 8000

간선버스: 103, 163, 202, 405, 421, 500, 505, 603, 702A, 702B

광역버스: 9401, 9701, 9703, 9709, 9713, 9714, 9716


버스 외 이용시

지하철 1∙ 4호선 이용시 2번 출구를 이용하시거나, 경의중앙선이나 서울역은 1번 출구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오실 수 있습니다.


자가용을 가지고 오시는 경우

문화역서울284에는 주차장이 없습니다. 서울스퀘어와 롯데마트 등 서울역 인근 주차장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Q.

‘한정반’이나 ‘최초공개반’을 구매하지 않는데도 입구에서 대기표를 뽑아야 하나요?


‘한정반’과 ‘최초공개반’을 판매하는 한정반 부스(RTO)로 가시고자 할 경우에만 대기번호가 필요합니다. 올해는 대기표를 종이로 출력해서 나눠드리지 않기 때문에 한정반 부스 입구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직접 대기등록을 해주시면 되는데 입장 순서가 되었을 때 문자나 카카오톡을 통해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 외 다른 판매 부스는 대기등록 없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한정반 부스는 별도의 입구가 있습니다.)


Q.

서울레코드페어에서 제작한 머천다이즈 상품이나 잡지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행사 종료 후에 온라인 구매가 가능할까요?


서울레코드페어에서 자체 제작한 머천다이즈(가방, 턴테이블매트, 뱃지 등)는 문화역서울284  입구 쪽에 위치한 ‘서울레코드페어 MD 판매 부스’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매진되지 않는다면 행사 종료 후 서울레코드페어 웹사이트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판매 시작 시기는 행사 종료 이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Q.

찾는 앨범이 있는데, 어디 가면 그 앨범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서울레코드페어 각 판매 부스에 준비된 앨범들의 가짓수가 수천 수만종에 이르기 때문에 저희가 어떤 음반이 있는지 일일이 확인을 하거나 안내해 드리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다만, 레코드페어 웹사이트 SELLER 메뉴 및 현장에서 배포되는 안내 책자에 표기된 판매 참가자들에 관한 간단한 안내를 참고하셔서 방문을 하신다면 찾는 음반을 만나실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행사 직전 1주일간 운영되는 ‘내가 찾는 음반’ 게시판에 질문을 올려주실 경우 판매참가자들로부터 답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Q.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 온라인 판매는 언제부터인가요? 선착순 판매인가요?


Q.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 온라인 판매는 언제부터인가요? 선착순 판매인가요?


제11회 서울레코드페어 한정반 5종 중 4종 (우효, 유라, 안다영 등의 앨범)은 레코드 공장의 제작 지연으로 인해 현장에서 판매되지 않고, 온라인으로 예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행사 종료 후 서울레코드페어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는데, 1인당 1매씩 구매가 가능합니다. 판매 일정은 11월 4일 SNS를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김현철의 5LP 박스셋은 서울레코드페어 현장에서 양일간 판매한 후 역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는데 역시 예약판매로 진행됩니다. (페어 종료 후 잔여분이 생길 경우에는 잔여분 판매와 예약판매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예약 판매의 경우, 수량을 정해놓고 판매하는 선착순 판매 방식이 아니라 예약 기간에 주문이 완료된 수량만큼 추가 제작을 진행하고 사후에 발송해드리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예약 기간 중에만 구매를 하신다면 레코드를 받으시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안다영의 <Burning Letter>, 우효의 <소녀감성>, <Adventure>, 유라의 <Gaussian> 등 현장에서 판매되지 않는 4종의 한정반은 현재 제작중인 1차 프레싱이 있고, 예약판매 후 제작이 진행되는 2차 프레싱이 있습니다. 1,2차 모두 동일한 사양으로 동일한 공장에서 제작이 진행되지만, 배송 시기가 서로 다릅니다. (1차 프레싱은 1월에, 2차 프레싱은 3월에 도착 예정) 

그래서 이 4종 음반들은 온라인 판매시 각 2가지씩의 상품이 표기됩니다. 상품명 옆에 "1차 프레싱"과 "2차 프레싱"이 구분되어 있으니 구매시 유의해 주세요.  


Q.

‘서울레코드페어 최초공개반’도 온라인 판매를 하게 될까요?


‘서울레코드페어 최초공개반’들은 서울레코드페어 홈페이지 판매분이 사전에 배정되어 있는 음반들과 그렇지 않은 음반들로 나뉩니다. 


레코드페어 홈페이지 "Releases" 메뉴를 클릭하시면 최초공개반 정보를 보실 수 있는데, 여기에 "온라인 판매수량"이 표기되어 있다면 해당 음반은 서울레코드페어 홈페이지에서 판매가 진행됩니다. (온라인 일정은 11월 4일 금요일에 SNS를 통해 공지됩니다.)  


그리고, 서울레코드페어 조직위에 온라인 판매를 의뢰하지 않은 최초공개반들은 잔여분이 생기더라도 서울레코드페어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하지 않고, 공연장이나 개별 매장, 기획사의 유통망 등을 통해 잔여분 판매 또는 추가 판매를 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정보 역시 "Releases" 메뉴에서 제공되고 있는데,  언제 어디서 판매하는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각 음반의 기획사 또는 제작사로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개인이 직접 제작 / 판매하는 경우에는 회사 이름이 표기되어 있지 않을 수 있고, 유통 및 판매의 주체가 되는 기획사 또는 유통사가 명확히 있을 경우에는 회사명을 각 음반 설명에 기재해 뒀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해당 회사나 개인의 SNS, 이메일 등을 통해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